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사용 용도를 잘 알아보고 발급 하셔야하는데요. 무작정 간편하다고 온라인으로만 발급 받는다면, 인감증명서를 재발급 해야 할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과 용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인감증명서란?

성인이 되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할 일이 꽤 생기게 됩니다. 인감증명서는 어떤 서류에 찍히는 도장이 본인의 도장이 맞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국가에서 증명해주는 서류를 말합니다. 부동산 계약이나 자동차 계약 등을 위해서는 도장을 찍어야 하는데, 큰 돈이 오고가는 만큼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인감증명서에 등록된 같은 도장을 사용해야 합니다.
인감도장은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행정복지센터(주민센터)에서만 최초 등록할 수 있습니다. 신분증과 등록할 인감 도장을 지참하여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. 인감도장 등록 후에는 가까운 주민센터 어느곳에서나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인감증명서 발급 시 수수료는 600원이 발생합니다.
인감도장의 모양은 가로, 세로 7~30mm 사이의 크기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며, 개인의 성명을 한자나 한글로 새겨야 합니다. 성명 이외에 다른 글씨나 형태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.
인감증명서 발급 용도
일반적으로 개인 인감증명서는 일반용과 매도용으로 구분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- 매도용 : 자동차, 부동산 매매에 매수자의 인적사항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
- 일반용 : 부동산 계약, 대출 등 본인 확인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
부동산이나 자동차 거래,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인감증명서의 경우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합니다.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인감증명서는 오로지 신원확인을 위한 행정기관 제출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.
따라서 인감증명서의 용도를 잘 확인하시고, 용도에 맞게 온라인발급이나 직접방문하여 발급해야 합니다.
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

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'정부24'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. 정부24에 접속하여 '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' 서비스를 통해 무료로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 인감증명서 발급이 완료되면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나 휴대전화 문자를 통해 알림이 발송되며, 정부24에서 직접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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